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든 타임 안에 진료 받아야 되는 대상포진 (초기증상.합병증.관리법)

by NaDa영이 2024. 12. 18.

대상포진 원인

아프지 않는 질병은 없겠지만 특히나 통증이 매우 심하다고 알려진 대상포진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초기증상과 합병증,관리법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골든타임 안에 진료를 꼭 받아야 만성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이란? 원인과 초기 증상

대상포진은 수두에 걸린 후 신경절에 바이러스가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활성화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 50세 이상의 노년층에서 발생하지만 최근 스트레스, 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 젊은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보통 감기와 비슷한 몸살, 피로감 또는 미열로 시작됩니다. 그 후 피부에 물집이 생기기 시작하고 띠 모양의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신체의 한쪽에 국한되며 주로 신체의 한 부위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피부의 물집 주변에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감기나 단순 피부 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통증과 발진이 함께 발생하면 대상포진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에는 더 빨리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과 합병증

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증상은 극심한 통증과 물집입니다. 가벼운 통증이나 가려움증으로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통증은 신경을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근육통이나 뼈 통증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물집이 생깁니다.

특히 대상포진의 물집은 보통 1~2주에 걸쳐 터지고 딱지가 생기면서 서서히 회복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합병증은 대상포진이 호전된 후에도 통증이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지속되는 상태입니다. 고령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일수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눈 주위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눈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드물게는 뇌수막염, 청력 손실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시작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 및 관리

대상포진의 치료는 주로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증상 악화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초기 단계에서 항바이러스제를 빠르게 복용하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나 항경련제와 같은 약물을 함께 처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헤르페스 후 신경통이 발생하는 경우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심한 경우 물리치료나 신경 차단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는 일상생활에서 대상포진을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균형 잡힌 식단은 기본입니다.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피부 병변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며, 물집이 터질 경우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소독과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결론 및 나의 생각

면역력이 저하되어 한번 걸리면 또 증상이 나타나 대상포진에 걸리실 수 있는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 치료법, 예방 방법 등을 알아보고 면역력 관리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대상포진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미리 대상포진 백신도 맞으시고 면역 체계 관리를 위해 운동도 꼭 하세요!!